본문 바로가기

홍명보호, 러시아를 잡기위해 필요한것들

 

 

홍명보호, 러시아를 잡기위해 필요한것들

 

 

기다리도 기다리던 브라질 월드컵 H조 경기 대한민국과 러시아의 첫 경기가 내일 오전 7시 열릴 예정이다. 홍명보호는 지난 튀니지 전과 미국 마이애미에서 가나에 완패하며 16강 진출에 비상이 걸렸었는데 홍명보 호가 연기를 한 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믿지 못할 만큼 경기 내용이 안 좋았다. 하지만 브라질로 건너와 훈련을 하는데 침체된 분위기는 가라앉은 분위기고 자신감이 어느 정도 붙은 상태인 거 같다. 과연 홍명보 호가 지난 평가전에서의 부진을 떨쳐내고 중요한 러시아와의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따낼 수 있을까?

 

홍명보호는 러시아전을 대비해 공격보다는 수비에 집중해 훈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역습에 강한 팀이고 득점력이 좋은 팀이다. 유럽 예선에서 20골을 몰아친 러시아는 그만큼 화력 있는 팀이라는 것인데 지난 가나전에서 4실점을 한 수비진을 집중 보강한다는 홍명보 감독의 생각인듯싶다. 그렇게 수비 집중 훈련을 했고 이제는 러시아의 수비를 공략할 공격적인 훈련을 시도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박주영은 인터뷰에서 슈팅 감각을 되찾고 있는 중이라며 러시아전에서 꼭 득점하겠다는 각오다.

 

사실 러시아전에서는 수비보다 공격이 더 중요한데 러시아전은 이겨야 하는 상대이기 때문인지라 너무 수비에 집중하기보다는 먼저 선제골을 넣거나 경기 분위기를 우리 쪽으로 넘어오게 하는 공격적인 경기를 보여줘야 한다. 게다가 러시아는 공격에 강한 팀이지 수비가 그렇게 강한 팀은 아니고 주전 수비수 2명이 부상으로 팀 훈련에 복귀하지 못했다는 소식이 들어오면서 홍명보호에게는 기회다. 그리고 공격적으로 나서게 되면 분명 많은 득점 스코어가 나올 수 있는데 그 부분에서는 세트피스로 채워나가야 한다.

 

홍명보호는 또 세트피스를 살리는 훈련을 실행했는데 축구에서 가장 득점하기 쉬운 방법은 세트피스를 활용한 득점이다. 그만큼 필드골보다도 넣기가 쉽게 반전에 계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인데 우리에게는 기성용이라는 세트피스 키 커가 있어 장거리 프리 킥 시 낮게 깔아 차 주거나 높게 올려주는 크로스를 보이는데 기성용은 세트피스 상황에서 어떻게 차야 하는지 많은 훈련을 해야 할 것 같다. 워낙 기성용의 프리킥 크로스의 질이 좋지 않은데 최근 너무 낮게 깔아줘 상대 선수에 가로막히는 모습을 보여줘 낮게 깔아주는 크로스보다는 우리 선수의 머리를 노리는 높은 크로스를 시도해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홍명보호는 러시아를 상대로 많은 훈련을 했을 텐데 필자가 보는 홍명보 호의 강점은 수비보다는 공격이다. 좌우 측면 이청용과 손흥민이 배치되 빠른 축구가 가능하고 그렇게 강조했던 부분 중 하나인 측면에서 중앙으로 파고들어 직접 슈팅을 노리거나 동료에게 볼을 배급해주는 패턴의 공격을 잘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측면 미드필더가 중앙으로 많이 들어온다는 것은 그만큼 중앙에 선수가 없고 비었다는 건데 이 부분을 구자철이나 기성용이 채워나가야 하지 않나 싶고 박주영은 최전방 스트라이커로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 가나전에서 보여줬던 측면으로 들어가는 움직임보다는 중앙을 고집해 들어가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분명 홍명보 호의 스쿼드로 보면 러시아에 밀리지 않는다. 러시아는 모두 자국리그 선수들이고 러시아 선수들은 습한 날씨에 적응하기가 어려운데 러시아도 여름이 있기는 하지만 러시아 리그가 한창일 때는 겨울 시즌이고 무엇보다 러시아 팀마다 연고지가 다른데 제니트 같은 경우 추운 지방이라 더운 곳에서의 축구는 익숙하지 않다. 분명 이점은 우리에게 유리한 점이라고 볼 수 있다.

 

홍명보호는 러시아를 잡기 위해서는 양쪽 풀백 출전으로 예상되는 박주호와 이용의 적극적인 오버래핑을 주문하고 기성용과 한국영을 잘 활용해야 한다. 구자철이 최근 부진하고 있어 기성용에게 조금 더 공격적인 주문을 해야 하고 적극적으로 슈팅을 시도해 공격권을 우리에게 오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러시아의 경기를 후반 중반이 되면 팀이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인다. 그때 홍명보 감독은 교체 카드로 승부수를 띄어야 한다. 필자는 홍명보 호의 전력이라면 충분히 러시아를 잡을 수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이길 것이라고 하는데 전문가들의 말이 맞은 경기가 몇 경기나 될까? 아마 필자보다도 경기를 못 맞췄을 걸로 예상되는데 우리는 그저 홍명보호를 응원하면 될 뿐이다. 홍명보 호가 러시아를 잡을 수 있기를 다 함께 응원하자.

 

 

(저는 홍명보감독을 믿습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공감하신다면 아래 ↓↓손가락 추천 버튼 꾹 눌러주세요~)